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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C 개선알림방 회원의 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의 작은 목소리도 크게 듣겠다는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직원공제회는

“친절(Kindness)·감명(Impression)·미소(Smile)가 있는 공제회” 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회원의 소리(VOC)를 분석하고,
회원에게 불합리한 정책 및 불편한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하여 2009년 7월부터 회원복지부장을 위원장으로 하는「VOC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회원의 작은 목소리도 크게 듣겠다는 자세로 VOC개선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12월
      •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알림톡 내용 개선
        • 급여금 지급 알림톡 지급회차 포함 안내
      • 급여약정서 ‘반드시 아셔야 할 사항 내용’ 개선
        • 최초 급여금 지급일 기준 상세 안내
    • 11월
      • 홈페이지 목돈급여 적립형 지급내역 표기 개선
        • 목돈급여 적립형 지급내역 확인시 부가금 표기 추가
      • 홈페이지 로그인 수단 개선
        • 금융인증서, 카카오톡 인증서 등 본인인증 방법 추가
      •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설계화면 개선
        • 분할급여금 설계 금액 최대한도 변경
      • 홈페이지 회원정보 조회 관련 개선
        • 아이디/비밀번호 조회관련 미가입자 회원가입 안내 등 표시 개선
      • 홈페이지 안내사항 개선
        • 홈페이지 하단 대표전화 표시
    • 09월
      • 보증대여 보증보험료 환불 관련 안내 개선
        • ‘부분상환 후 대여잔액으로 보증 재대여’ 관련 환불 보증보험료 안내 추가
    • 07월
      • 퇴직청구 회원의 목돈급여 전환내역 확인 개선
        • 목돈급여의 퇴직생활급여 전환 가입내역 실시간 확인 가능토록 개선
      • 퇴직생활급여 지급내역 확인 개선
        • 퇴직생활급여 년·월지급사항 지급내역(전체-급여번호별) 내용 개선
    • 06월
      • 퇴직생활급여 가입신청 서류 개선
        • 퇴직생활급여 가입신청서(자동전환용) 표기항목 개선
      • 재외국인 보증대여 신청 안내 사항 개선
        • 재외국인 보증대여시 필요서류 및 접수방법 상세 안내
    • 04월
      • 보건의료자금대여 안내 개선
        • 동일회원(주민번호 기준)이 2회까지 신청 가능 안내
    • 03월
      • 복지부조 결혼기념품 증빙서류 및 제도 개선
        • 혼인관계증명서 첨부 변경 및 2023.3.14.부터 현금지급
      • 모바일 인터넷 대여신청 안내 개선
        • 모바일 인터넷 대여신청 진행시 진행방법 상세 안내
    • 02월
      • 보증대여 보증보험료 환불 관련 안내 개선
        • 보증대여의 단독대여 전환이 된 경우 관련 상세 안내
        • 보증대여의 단독대여 전환 관련 보증보험료 환불 알림톡 추가
    • 01월
      • 대여서류 안내 개선
        •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조건 소득발생처 ‘공개’ 명시
      • 퇴직생활급여 급여율 변경 알림톡 내용 개선
        • 부가금형(월지급형) 급여율 표기 추가
    • 10월
      • 무기계약직 관련 홈페이지 안내 문구 개선
        • 무기계약직 재직증명서 첨부관련 세부 조건 상세 안내
    • 07월
      • 목돈/퇴직생활급여 가입시 1회용 가상계좌 알림톡 발송 개선
        • 신청금액 안내 및 가상계좌 다회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
      • 대여서류 안내 개선
        • 전년도 휴직자의 대여신청시 재직증명서 등 첨부서류 상세 안내
    • 05월
      • 퇴직생활급여 알림톡 발송 개선
        • 퇴직생활급여 인터넷 가입후 CMS 입금방법 상세 안내
    • 04월
      • 퇴직예정회원 관련 홈페이지 안내문구 개선
        • 퇴직예정회원 제급여청구 및 가입절차 상세 안내
    • 11월
      • 종합복지급여 계약사항 안내문자 개선
        • 문자 안내사항 내 만기일자 관련 "종신" 문구 삽입
      • 콜센터 연결시 대기시간 및 안내 멘트 개선
        • 대기시간(통화미연결시 자동종료) 조정 및 종합복지급여 홍보 멘트 삭제
    • 09월
      •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변경 처리시 안내 문자 발송
        • 업무처리 완료후 안내문자가 발송되도록 개선
    • 08월
      • 회원상담창구 업무 시스템 개선
        • 내방회원에 대한 퇴직생활급여 가입리스트 출력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개선
    • 06월
      • 홈페이지에서 잔액증명서 발급기준일 설정이 가능하도록 개선
        • 발급기준일 설정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개선
    • 05월
      • 콜센터 연결시 대기 안내 멘트 개선
        • 보험 상품 홍보 멘트안내에서 배경음악으로 변경
    • 04월
      • 장기저축급여 탈퇴청구 우편접수시 증빙 서류 관련 개선
        • 분회장 직인날인 대신 재직증명서로 대체 가능하도록 개선
    • 11월
      • 보증보험대여 관련 나이스 및 보증보험사 사이트 안내문 개선
        • 회원번호 등록 절차 안내 관련 나이스 및 보증보험사 수정 개선
      • 홈페이지 수납 안내 개선
        • CMS 입금의 경우, 동일 은행에서만 이체 가능 문구 변경
    • 10월
      • 홈페이지 전산 수정 ‘CMS입금표’ 개선
        • 회원번호 영문 l과 숫자 1 구분 표시 되도록 글씨체 변경
    • 09월
      • 콜센터 시스템 개선
        • 콜센터 통화대기 시스템 자동 연결 종료 → 시스템 개선
      • 홈페이지 장기저축급여 퇴직청구 관련 시스템 개선
        • 분할급여금 선택과 예금주 확인 과정 중복에 대한 시스템 변경
    • 08월
      • 홈페이지 퇴직생활급여 가입 안내 개선
        • 팝업문구 추가 삽입 “수납처리 완료 후 익일부터 로그인 가능합니다”
    • 07월
      • 목돈급여 적립형 미납 알림톡 내용 개선
        • 홈페이지 가상계좌 발급 URL 추가
      • 휴직 신청 알림톡 내용 개선
        • 홈페이지 자동이체 신청 URL 추가
    • 06월
      • 홈페이지 비밀번호 초기화 진행시 안내 개선
        • 비밀번호 초기화 진행 회원에 대한 신속한 원격서비스 제공
    • 02월
      • 홈페이지 전자민원 접수시 첨부파일 게재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개선
        • 홈페이지 전자민원 접수 및 VOC시스템 답변 등록 시 첨부파일 추가
    • 12월
      • 목돈급여 및 퇴직생활급여 모바일 청구 서비스 오픈
        • 목돈급여 청구: 해약, 부분해약, 만기
        • 퇴직생활급여 청구: 해약, 부분해약, 만기
    • 09월
      • 장기저축급여 제도 개선 (9.1일자)
        장기저축급여 제도 개선 (9.1일자)의 각 구분별 변경 전과 변경 후를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변경 전 변경 후
        급여율
        (이자율)
        연복리 3.60%
        (25년 이상 납입 후 퇴직 시)
        연복리 3.74%
        (퇴직 시)
        원리금
        계산방식
        연배율제
        (원리금= 원금 × 납입기간별 연배율)
        이자율제
        (시중 금융기관과 동일한 방식)
        상한구좌수
        (최고 월 납입액)
        1,000구좌
        (월 60만원)
        1,5000구좌
        (월 90만원)
    • 08월
      • 모바일 팩스발송 서비스 시행
        • 본회 업무처리를 위한 문서 발송 시 별도의 앱 없이 휴대폰 문자(SMS)를 통해 발송할 수 있도록 하여 업무처리 편의성 제고
    • 07월
      • 장기저축급여 및 분할급여금 모바일 청구 서비스 오픈
        • 장기저축급여 청구: 탈퇴, 퇴직 (분할급여금 신청, 분할급여 대여 신청 가능)
        •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청구: 해약
      • The-K마음쉼 서비스 시행
        • 회원님들의 행복한 삶을 지원하기 위한 무료 심리상담 서비스(전화 또는 전용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
    • 05월
      • 대여 신청 시 무기계약직 표기 재직증명서 제출 기준 완화
        • 개선 후 : 근무(재직)기간 2년 이상일 경우에는 직위만 표기 (예: 교육공무직, 행정실무사, 학교회계직 등)
        • 개선 전 : 재직증명서 내 직급(무기계약직) 기재
      • 급여금 잔액 증명서 발급 시 가입일자별 구분 표시
        • 개선 후 : 급여종류별 가입일자에 따른 불입원금과 부가금 정보 제공
        • 개선 전 : 급여종류별 통합 금액 표기
    • 10월
      • 홈페이지 오픈
        • 회원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인 교직원공제회 홈페이지 전면 개편 및 모바일 홈페이지 오픈
    • 09월
      • The-K복지누리대여 ‘든든누리주택대여’ 출시
        • 회원 및 회원의 배우자가 주택구입·임차 시에 따른 비용을 저금리로 대출 시행함으로써 회원의 생활안정 및 만족도 제고
    • 07월
      • 복지부조 출산축하금 지급대상 확대 개선
        • 개선 후 : 지급대상 > 자녀 출산 및 입양한 경우
        • 개선 전 : 지급대상 > 자녀 출산한 경우
    • 06월
      • 『SGI서울보증보험 회원등록』 시스템 개선
        • 개선 후 : SGI서울보증보험 회원등록 시스템 > PC, 모바일
        • 개선 전 : SGI서울보증보험 회원등록 시스템 > PC
    • 05월
      • 종합복지급여 신규상품 출시
        • 교직생활퍼펙트공제(1805) : 질병 및 사고 보장부터 마음건강 치료까지 보장하는 건강보험
    • 04월
      • 목돈·퇴직생활급여(적립형) 회원 통장내역 표기 개선
        • 목돈·퇴직생활급여 자동이체신청에 따른 ‘회원 통장 적립 차수 삽입’으로 정확한 정보 제공
    • 03월
      • 부담금 수납시스템 Web-EDI 재구축
        •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 구성으로 부담금 납부 편의성 및 만족도 증대
        • 급여담당자 연락 체계를 구축하여 작업 일정 사전 안내 등 선제적 업무 안내를 통한 자동 검산증대 및 오류 최소화
        • Web-EDI 운용 통계 도입 등 데이터 기반의 관리 체계 마련 및 시스템 고도화
      • 목돈·퇴직생활급여 및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급여율 조정
        • 개선후
          목돈, 퇴직생활급여 및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개선 후의 이율을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조정
          목돈급여 2.40%
          퇴직생활급여 부가금형·적립형 2.40%
          확정연금형·기간형·종신형·종신연금형 2.99%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2.99%
        • 개선전
          목돈, 퇴직생활급여 및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개선 전의 이율을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조정
          목돈급여 2.20%
          퇴직생활급여 부가금형·적립형 2.20%
          확정연금형·기간형·종신형·종신연금형 2.80%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2.80%
      • 분할급여대여 제도 시행
        • 퇴직시 대여 미상환금액이 있는 회원이 저금리로 대여를 유지·상환 할 수 있도록 시행 개선
    • 01월
      • ‘회원지향형 문화복지서비스 운영’을 위한 The-K행복서비스 규모 전면 확대 개선
        • 지역 : 행사 개최지 통합 관리로 도서벽지를 포함한 전국 단위 문화행사 확대
        • 대상 : 모든 연령이 참여 가능한 보편적 행사 진행과 더불어 2030세대 대상 행사 신설 및 4-60대 대상 행사 확대로 전 연령대별 행사 시행
        • 횟수 : 회원선호도를 고려한 신규 행사 확대로 총 175회 추진 예정 (전년 대비 49회 증가)
        • 문화복지서비스 개최지 · 수혜대상범위 · 개최횟수 확대 개선으로 회원만족 서비스 제공
      • 개인정보 분리보관 시행
        • 개인정보보호법 준수 및 회원의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기 위하여 일반·특별회원 자격상실 후 만 5년이 경과된 회원의 정보를 분리보관 개선
      • 홈페이지 목돈·퇴직생활급여 비과세 적용 연령 업데이트
        • 개선후 : 만 64세 이상 거주자(2018년 가입 기준)
        • 개선전 : 만 63세 이상 거주자(2017년 가입 기준)
    • 12월
      • 홈페이지 목돈급여 상세내역 조회
        • 목돈급여 ‘이자 지급주기(3개월, 6개월 등) 표기’ 개선으로 정확한 정보 제공
    • 10월
      • 홈페이지 보증보험대여 설계시 상세내역 조회
        • 보증보험대여 신청금액에 따른 ‘상환기간별 월 납입액 조회’ 개선으로 정확한 정보 제공
    • 09월
      • 제급여 가입 및 회원정보 변경시 자동 문자메시지 발송
        • 장기저축급여 가입 및 증·감좌,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가입 시
        • 성명 및 소속 등 인적정보 변경 시
      • 퇴직생활급여 확정연금형 온라인 가입설계 메뉴 신설
        • 회원 편의성 증대 및 온라인 상담 활성화
      • 한국교직원공제회 매거진 창간
        • 교직원 맞춤형 콘텐츠 생산 및 배포에 특화된 매체 제작으로 회원 복리 증진 및 본회 홍보 효율성 제고
        • PC와 스마트폰 등 각종 디바이스 환경에 최적화된 e-매거진과 인쇄책자 2가지 버전 제작
    • 08월
      • 실손의료보험 가입확인서 신설
        • 실손의료비상품 가입확인서 온라인 출력기능 신설
      • 나이스 연계 장기저축급여 가입 및 증좌업무 개선
        • 나이스를 통한 장기저축급여 회원가입 및 증좌신청 메뉴 클릭시 본회 홈페이지로 링크
        • 전자서명의 인식오류로 인한 누락방지 및 간편 업무처리로 회원 편의성 제고
      • 녹취를 통한 장기저축급여 증·감좌 업무 개선
        • 증·감좌 녹취 처리시 주민등록번호 수집항목을 삭제하여 개인정보 노출 예방
      • 미소누리 최초대여 온라인 신청 신설
        • 온라인 신청을 통해 서류간소화 및 회원 편의성 증대
    • 07월
      • 하나 교직원복지카드 리뉴얼 (2017년 7월)
        • 최근 소비 트렌드에 맞춰 주유, 대형마트 등 업종을 분류하여 실생활에 보다 밀접한 카드로 리뉴얼
      • 종합복지급여 신규상품 출시 (2017년 7월)
        • 교직원라이프간편가입공제(1707): 3가지 고지항목으로 고령자 및 유병자도 가능한 건강보험
        • 교직원라이프건강공제(1707): 진단, 입원, 수술 등 꼭 필요한 보장을 실속있게 보장하는 건강보험
    • 06월
      • 홈페이지 회원번호 찾기 메뉴 가시성 향상 (2017년 6월)
        • 회원번호 찾기 메뉴를 눈에 잘 띄게 배치 (로그인 > 회원번호/아이디/비밀번호 찾기)
      • 장기저축급여 세제혜택 및 이자소득세 계산방법 상세 안내
        • 장기저축급여 제도 설명 상세화 (공제제도 > 저축 > 장기저축급여 > 세제혜택)
      • 5060액티브시니어 강좌 시행
        • 퇴직예정자 대상으로 건강관리와 은퇴설계를 위한 주제별 맞춤 강연회 개최(서울, 경기, 대전, 광주, 대구, 부산 6개 지역)
    • 05월
      • 5060액티브시니어 강좌 시행
        • 퇴직예정자 대상으로 건강관리와 은퇴설계를 위한 주제별 맞춤 강연회 개최(서울, 경기, 대전, 광주, 대구, 부산 6개 지역)
    • 03월
      • 보험가입상담 모바일창구 신설
        • 기존에 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하던 보험가입상담 신청을 모바일로 확대해 회원편의 도모
        • 최소한의 정보(6가지)만 입력하면 상담접수가 가능해 개인정보 노출 최소화
      •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온라인 청구 신설
        •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청구 채널에 온라인 청구를 추가하여 신속한 지급 및 편의성 증대
    • 01월
      • The-K 은빛동행 행사 접수채널 다양화
        • 개선 후 : 콜센터 접수, 내방 후 서류 접수, 홈페이지 접수 (신설)
        • 개선 전 : 콜센터 접수, 내방 후 서류 접수
      • 회원전용콘도(대명리조트) 예약시스템 오픈 (2017년 1월)
      • 대여 연체이율 인하
        • 개선 후 : 2%, 4%, 6% (1개월, 3개월 미만, 3개월 초과)
        • 개선 전 : 3%, 6%, 9% (1개월, 3개월 미만, 3개월 초과)
    • 07월
      • 대여이율 인하(2016년 7월)
        • 개선 후 : 대여이율 3.60%
        • 개선 전 : 대여이율 4.32%
      • The-K 은빛동행 행사 참가범위 확대(2016년 7월)
        • 개선 후 : 회원과 별도로 동반 1인까지 확대 (강의행사에 한함)
        • 개선 전 : 회원에 한정
      • 재외국민 급여대여 및 보증대여 접수 업무 개선(2016년 7월)
        • 개선 후 : 내부결재 없이 담당자 접수로 처리
        • 개선 전 : 내부결재 득한 후 접수처리
      • 학교 방문상담 신청 서비스 추진(2016년 7월)
        • 5명 이상의 회원이 상담신청 시 분회로 방문하여 상담 진행
    • 06월
      • 목돈급여 예탁형 재가입 절차 간소화(2016년 6월)
        • 개선 후 : 지정(변경)신청서 작성만으로 대체
        • 개선 전 : 가입신청서 작성 및 부담금 납입 후 신청
      • 보험 서식 간소화- 종합복지급여 실손의료비상품 자동갱신 안내문(2016년 6월)
        • 개선 후 : 보험계약 내용 : 안내문 1장당 계약 5건까지 기재 가능하여 다수 계약건 보유 회원의 계약관리 편의성 증대
        • 개선 전 : 보험계약 내용 : 안내문 1장당 계약 1건만 기재 가능보
    • 04월
      • 분회 과오납 환불시 징구서류 간소화(2016년 4월)
        • 징구서류 간소화로 업무 효율 증진
      • The-K복지누리대여 출시(2016년 4월)
        • 대여제도를 처음 이용하는 회원, 본인 및 자녀가 결혼하는 회원, 출산 및 입양을 하는 회원에 대해 1인당 1,000~3,000만원까지 일반대여보다 낮은 이율(2.99%)로 대여
      • 장기저축급여 신규 가입자 모바일 카드 전송업무 개선(2016년 4월)
        • 자동 문자메시지 발송
    • 03월
      • 퇴직생활급여 확정연금형 가입연령 제한 폐지(2016년 3월)
        • 개선 후 : 가입연령(만 70세이하) 제한 폐지
        • 개선 전 : 가입연령(만 70세이하) 제한
    • 02월
      • 개인정보접속기록 및 접근통제 시스템 구축(2016년 2월)
        • 개인정보접속기록 및 접근통제 시스템 도입을 통한 개인정보보호법 "안정성 확보조치" 준수
    • 01월
      • 지수연동급여 홈페이지 온라인 가입신청(2016년 1월)
        • 회원의 이용 편의성 제고
      • 제급여(공제사업부) 유사서식 통합(2016년 1월)
        • 회원편의 강화 및 업무처리 간소화
      • 보험 불완전판매 관리 강화(2016년 1월)
        • 개선 후 : 불완전판매 제제조치 횟수 산정기준 : 최근 12개월 항목별 제제
          • 약관 등 미전달 5회이상 : 영업정지 1개월
          • 자필서명 위반 3회 이상 시 : 자격상실
            우수FC 선정자격 강화 : 불완전판매로 영업정지 1개월 이상시 우수FC 선정 제외
        • 개선 전 : 불완전판매 제제조치 횟수 산정기준 : 매 1년 항목별 제제
          • 약관 등 미전달 5회이상 : 영업정지 10일
          • 자필서명 위반 3회 이상 시 : 본부 특별교육
      •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획득(2016년 1월)
        •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획득을 통한 본회 정보보안 관리체계 강화
    • 12월
      • 호텔, 콘도 제휴업체 확대(2015년 12월)
        • 개선 후 : 제휴처 : 83개
        • 개선 전 : 제휴처 : 79개
      • 종합복지급여 전체 상품 개정출시(2015년 12월)
        • 교직원 전용위험률 산출 : 부담금 인하효과 발생
        • 3가지 교직원 특화특약 신설 : 교직원3대만성질환, 교직원생활질환, 교직원공상퇴직
        • 노후 질병·재해보장 강화 : 주요 10가지 특약 60세이후 200% 보장
        • 일부상품 납입방식 확대로 선택권 강화 : 월납 → 월납, 연납, 일시납
      • 홈페이지 내 보험금 지급단계별 상세 안내 서비스 시행(2015년 12월)
        • 인터넷 홈페이지 내 지급심사 진행과정 조회 상세화
        • 지급심사 결과에 대한 상세 안내 추가(지급완료, 면책, 지급유예, 청구취소)
        1. 1
          보험금 서류접수

          진행 / 담당자

        2. 2
          1차 서류심사

          시행중 / 담당자

        3. 3
          손해사정회사 이관 신설 / 담당자
        4. 4
          사고 조사 신설 / 담당자
        5. 5
          보험금 지급심사 신설 / 담당자
        6. 6
          지급심사 결과 신설 / 담당자
      • 홈페이지 제증명서 출력 안내창 추가(2015년 12월)
        • 제증명서 출력 전 “출력방법” 안내창을 추가하여 인쇄 설정 등 안내
    • 10월
      • 인터넷 대여신청 시 팝업 요청(2015년 10월)
        • 인터넷 대여신청 시 체크 미흡한 사항에 대한 에러메시지 팝업 가능
      • 콜화면 부담금 수납방법 조회(2015년 10월)
        • 콜화면 부담금 수납방법 확인 가능
      • 복지부조 기념품 신청시 SMS 발송요청(2015년 10월)
        • 복지부조 기념품 신청 시 접수완료, 지급시기 등 SMS 발송요청
      • 퇴직생활급여 가입약정서 약관 공제회법 표기(2015년 10월)
        • 퇴직생활급여 가입약정서 약관에 공제회법 제13조 내용 표기
      • 콜화면 수신거부 요청 세분화(2015년 10월)
        • 콜화면 수신거부 요청 시 신문, 홍보안내문, 거래 내역서 등 채널별 다양화
      • 홈페이지 “회원번호 찾기” 배치(2015년 10월)
        • 홈페이지에서‘회원번호 찾기’를 눈에 띄게 배치하였음
      • 회원콜센터 대기호 발생 시 자동음성 기능(안내멘트) 도입(2015년 10월)
        • 개선 후 : 고객님의 예상대기시간은 0분이며, 현재 대기인원은 0명입니다.
        • 개선 전 : 현재 통화량이 많아 상담원 연결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시면 곧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자녀 및 고령자 전용 신규상품 출시(2015년 10월)
        • 명품자녀공제(1510) : 100세까지 각종 질병 및 재해를 보장하는 어린이 종합보험
        • 시니어암공제(1510) : 고령자 및 유병자(고혈압, 당뇨환자) 가입가능한 암보험
    • 9월
      • 일반대여 상환방법 및 이자계산 방식 개선(2015년 9월)
        • 대여 상환기준일(매월 17일)을 신설하여 대여시점, 상환 시점에 따른 금액 계산기준 합리화
      • 대여 연체이율 적용 기준 완화(2015년 9월)
        • 개선 후 : 장기저축급여금과 상계 이후 1개월간 연체이율 적용 유예
        • 개선 전 : 장기저축급여금과 상계 직후부터 연체이율 적용
    • 8월
      • 종합복지급여 사고급여금 지급내역 SMS 수신 대상 확대(2015년 8월)
        • 개선 후 : 피급여자 = 수익자 : SMS 발송 / 피급여자 ≠ 수익자 : SMS 발송
        • 개선 전 : 피급여자 = 수익자 : SMS 발송 / 피급여자 ≠ 수익자 : SMS 미발송
    • 7월
      • 콜화면 내 부담금 수납방법 확인 가능토록 개선(2015년 7월)
        • 콜화면에 수납방법(급여공제, 개별납부, 자동이체)을 확인할 수 있는 항목 신설
      • 대여한도액 확대(2015년 7월)
        • 개선 후 :
          개선 후 가입기간 3년 미만 대여확도액을 나타낸 표입니다.
          가입기간 3년 미만
          1~2등급 5,000만원 이내
          3~4등급 4,000만원 이내
          5~6등급 2,000만원 이내
          개선 후 가입기간 3년~5년 대여확도액을 나타낸 표입니다.
          가입기간 3년~5년
          1~2등급 6,000만원 이내
          3~4등급 5,000만원 이내
          5~6등급 3,000만원 이내
          개선 후 가입기간 5년 이상 대여확도액을 나타낸 표입니다.
          가입기간 5년 이상
          1~2등급 7,000만원 이내
          3~4등급 6,000만원 이내
          5~6등급 4,000만원 이내
        • 개선 전 :
          개선 전 가입기간 3년 미만 대여확도액을 나타낸 표입니다.
          가입기간 3년 미만
          1~4등급 4,000만원 이내
          5~7등급 3,000만원 이내
          개선 전 가입기간 3년~5년 대여확도액을 나타낸 표입니다.
          가입기간 3년~5년
          1~4등급 5,000만원 이내
          5~7등급 4,000만원 이내
          개선 전 가입기간 5년 이상 대여확도액을 나타낸 표입니다.
          가입기간 5년 이상
          1~4등급 6,000만원 이내
          5~7등급 5,000만원 이내
      • 장기저축급여 상한구좌수 확대(2015년 7월)
        • 개선 후 : 최고구좌 : 1000구좌
        • 개선 전 : 최고구좌 : 700구좌
      • 홈페이지 내 장기저축급여 관련 기능 개선(2015년 7월)
        • 홈페이지에서 장기저축급여 감좌 처리 기능 추가
      •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제도 보완(2015년 7월)
        • 급여금 수령방법 확대 : 매년 지급 → 매년 또는 매월 지급
        • 가입내역 홈페이지 확인 가능
    • 06월
      • 종합복지급여 가입증권 팩스 및 이메일 발급 추가(2015년 6월)
        • 개선 후 : 회원 요청시 팩스 및 이메일 즉시 발급
        • 개선 전 : 우편 발송
      • 제급여 약정서 개정(2015년 6월)
        • 제급여 약정서(목돈급여, 퇴직생활급여,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지수연동급여) 디자인 및 문구 개정
    • 05월
      • 대여이율 인하(2015년 5월)
        • 개선 후 : 대여이율 4.32%
        • 개선 전 : 대여이율 4.75%
    • 04월
      • 인터넷 대여 신청일 및 신청시간 확대(2015년 4월)
        • 개선 후 : 08:00 ~ 22:00(토/일, 공휴일 포함)
        • 개선 전 : 09:00 ~ 20:00(토/일, 공휴일 제외)
    • 03월
      • 보험소비자 권익개선(2015년 3월)
        • 개선 후 : 청구권 소멸시효 : 3년
          품질보증 기산일 : 계약일(부담금납입일)부터 심신박약자 의사능력이 있는 경우 가입허용
        • 개선 전 : 청구권 소멸시효 : 2년
          품질보증 기산일 : 가입신청서접수일부터 심신박약자 사망보험 가입불가
    • 02월
      • 홈페이지 방문회원 사용환경 개선(2015년 2월)
        • 홈페이지 1:1상담게시판 입력 시 인적정보 수정 기능 추가
        • WIN8, IE11 환경에서 홈페이지 서식출력 및 공인인증 가능토록 개선
      • 장기저축급여 퇴직급여금 수령방법 다양화(2015년 2월)
        •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출시
    • 01월
      • 콜센터 상담인력 증원(2015년 1월)
        • 개선 후 : 인원수 49명
        • 개선 전 : 인원수 44명
      • 비과세 종합저축 시행(2015년 1월)
        • 개선 후 :
          내용 : 기존 생계형저축과 세금우대저축의 가입금액 통합한 저축제도
          한도 : 전 금융기관 포함 5,000만원
          가입연령 : 만62세 이상 거주자(2016년 가입기준)
          • 2019년까지 매년 가입연령 1세씩 상향
          • 2019년 이후 만65세 이상만 가입 가능
        • 개선 전 :
          내용 : 생계형저축
          한도 : 3,000만원
          가입연령 : 만 60세 이상
    • 07월
      • 가상계좌 예금주에 회원 이름이 나타나도록 개선(2014. 7월)
        • 개선 후 : 예금주 ‘교직원공제○○○’
        • 개선 전 : 예금주 ‘한국교직원공제회’
      • 회원 휴직시 SMS 안내문자 발송 확대(2014. 7월)
        • 회원 휴직시 부담금 납입내용에 대한 SMS발송 안내 실시
      • 해외에서도 콜센터 상담이 가능토록 개선(2014. 7월)
        • 국외에서 본회 대표번호(1577-3400)로 발신시 상담원 연결이 가능하도록 개선
      • 경기북부지부 개소(2014. 7월)
        • 경기북부지역 회원의 공제제도 이용 편리성 강화를 위해 경기북부지부 개소
      • 목돈급여 · 퇴직생활급여 부가금형 이자지급시 회원 통장에 증권번호 표시되도록 조치(2014. 7월)
        • 회원 통장에 증권번호로 표기되도록 개선 완료
    • 06월
      •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홈페이지 보안 강화(2014. 6월)
        • 개인정보보호법 및 안전행정부 표준 개인정보보호 지침에 따라 회원에게 2년마다 개인정보 이용 제공에 대한 제동의를 받아 회원정보를 보유
        • 6개월 이상 비밀번호를 변경하지 않은 회원 대상, 비밀번호 변경 안내
      • 보험 지급심사역 증원(2014. 6월)
        • 보험 지급건수 증가에 따른 처리기일 단축 및 효율적인 민원대응을 위한 지급심사역 증원
    • 04월
      • 수납관리직 증원(2014. 4월)
        • 부담금 수납업무처리의 안정화 및 금융사고 사전예방을 위한 수납관리직 증원
      • 홈페이지 이용 회원들의 장애 불편사항 개선(2014. 4월)
        • 회원PC 시스템정보 바로확인 가능토록 개선
        • 간단한 본인인증만으로 회원번호를 확인할 수 있도록 회원번호 검색창 신설
    • 02월
      • 고객지원실 및 시·도지부 무선인터넷 설치(2014. 2월)
        • 고객지원실 및 시·도지부에 WiFi 및 휴대폰 충전기 설치
      • 보험금 지급관련 제반업무 개선(2014. 2월)
        • 10만원 이하 소액 통원의료비 청구시 병명확인 서류 없이 청구서에 기재한 병명으로 처리
        • 통원의료비 가입일로부터 6개월 이내 최초 청구시로 초진진료기록부 제출기준 완화
        • 보험금 청구서로 용어 변경, 제서식 개선 및 신설
    • 01월
      • 콜센터 상담인력 증원운영(2014. 1월)
        • 회원상담 응대율 강화 목적
        • 회원콜센터(37→44명), 보험CS콜센터 신규 오픈(16명)
        • 전산기술상담사 충원으로 원격지원 확대 실시
    • 09월
      • 저축상품 다양화 요청(2013. 9월)
        • 지수연동급여 출시 (1차 모집기간 : 2013. 9. 2 ~ 9. 11)
    • 08월
      • 대여이율 인하(2013. 8월)
        • 개선 후 : 대여이율 5.15%
        • 개선 전 : 대여이율 5.45%
      • 교직원복지대여(전세자금대여) 신청조건 연소득 상향조정(2013. 8월)
        • 개선 후 : 연소득 5,000만원
        • 개선 전 : 연소득 4,500만원
    • 07월
      • 홈페이지 질의내용에 대한 신속한 답변 요청(2013. 7월)
        • 홈페이지 질의답변 전담인력 충원
      • 백세누리스마트암공제 가입조건 완화(2013. 7월)
        • 개선 후 : 주급여 가입한도 산정시 암입원·암수술 제외, 무진단 가입연령 확대
        • 개선 전 : 주급여 가입한도 산정시 암입원·암수술 포함
      • 복지부조금 청구 시 통장사본 생략(2013. 7월)
        • 개선 후 : 출산보조금·고구좌회원축하금·가족사망부조금·주택재해부조금 청구 시 통장사본 생략
        • 개선 전 : 출산보조금·고구좌회원축하금·가족사망부조금·주택재해부조금 청구 시 통장사본 첨부
    • 05월
      • 보험금 납입기간 추가 요청(2013. 5월)
        • 백세누리행복공제,탄탄재해공제 및 스마트암공제 납입기간에 30년납입 기간 신설
    • 03월
      •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관련 업무개선(2013. 3월)
        •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연계 공제업무 고도화
    • 01월
      • 대여한도 상향(2013. 1월)
        • 개선 후 : 보증대여 한도금액 6,000만원(신용등급 1~4등급에 한함)
        • 개선 전 : 보증대여 한도금액 5,000만원
      • 호텔, 콘도 제휴업체 확대 요망(2013. 1월)
        • 개선 후 : 제휴처 : 72개
        • 개선 전 : 제휴처 : 63개
      • 복지부조금 혜택 확대(2013. 1월)
        • 특별회원 가입축하기념품, 재가입 축하기념품 신설
      • 교직원복지대여(자녀결혼자금) 신청조건 연소득 상향조정(2013. 1월)
        • 개선 후 : 연소득 8,000만원
        • 개선 전 : 연소득 7,000만원
    • 12월
      • 장기저축 등 청구 시 홈페이지 샘플서식 게시 요청(2012. 12월)
        • 샘플서식 홈페이지에 게시
      • 복지부조금 기념품 등 품목변경 시 사전공지 요망(2012. 12월)
        • 물품선정 및 제도변경 시 1달 전에 변경고지가 이루어지도록 개선
    • 04월
      • 보증보험요율 인하 요청(2012. 4월)
        • 개선 후 : 보증보험요율(0.662%) 인하
        • 개선 전 : 보증보험요율(0.695%)
    • 03월
      • 목돈, 퇴직생활급여 온라인 청구(2012. 3월)
        • 개선 후 : 폐 지
        • 개선 전 : 약정서 발급번호 및 발급일자 입력 확인
      • 온라인 청구시간 연장(2012. 3월)
        • 개선 후 : 평일 09:00~20:00
        • 개선 전 : 평일 09:00~17:30
    • 01월
      • 복지부조금 청구시효 연장(2012.1월)
        • 개선 후 : 모든 복지부조금 청구시효 : 3년
        • 개선 전 : 주택재해부조금(3년)을 제외한 복지부조금 청구시효 : 2년
    • 10월
      • 목돈급여 및 퇴직생활급여 가입내역 조회 개선(2011.10월)
        • 개선 후 : 정상건 또는 전체가입내역(해약건 포함)을 선택하여 출력 가능
        • 개선 전 : 전체가입내역만 출력 가능
      • 대여한도 상향조정(2011.10월)
        • 개선 후 : 장기저축급여 퇴직가정급여금 + 보증보험 한도액(5,000만원) - 대여 최대 한도액 폐지
        • 개선 전 : 장기저축급여 퇴직가정급여금 + 보증보험 한도액(5,000만원) - 최대 9,990만원까지 대여 가능
      • 비회원(퇴직·탈퇴회원)에 대하여 회원금융서비스 거래 내역 조회 권한 부여(2011.10월)
        • 개선 후 : 퇴직 또는 탈퇴급여금 송금일로부터 1년간 회원금융서비스 접속 가능
        • 개선 전 : 퇴직 또는 탈퇴급여금 송금일 이후 회원금융서비스 접속 불가
    • 08월
      • 홈페이지에 가상계좌 입금 방법에 대한 안내 추가(2011.8월)
        • 개선 후 : 각종 저축 및 대여금 입금방법 란에 가상계좌 관련 안내 추가
        • 개선 전 : 콜센터 상담원을 통해 가상계좌 안내
    • 06월
      • 홈페이지 급여금 잔액 증명서 출력 방법 개선(2011.6월)
        • 개선 후 : 홈페이지 로그인 만으로 출력 가능
        • 개선 전 : 홈페이지 로그인 후 회원번호와 주민등록번호 입력해야 출력 가능
      • 생활자금대여 보증보험약정서 본인확인란 개선(2011.6월)
        • 개선 후 : 본인 확인란을 “(인 또는 서명)”으로 변경
        • 개선 전 : 본인 확인란에 싸인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인)”으로만 표기
    • 03월
      • 본부 고객지원실 1층으로 이전(2011.3월)
        • 개선 후 : 본부 1층으로 이전 및 리모델링
        • 개선 전 : 본부 14층에 고객지원실 위치
      • 급내역서 발송 방법 개선(2011.3월)
        • 개선 후 : 각종 급여금 및 대여 지급 내역서 우편 또는 이메일 발송(회원 선택)
        • 개선 전 : 각종 급여금 및 대여 지급 내역서 우편 발송
      • 회원 온라인 금융서비스 확대(2011.3월)
        • 개선 후 : 온라인 신청 가능 서비스
          • 장기저축급여 가입/청구
          • 목돈급여 가입/청구
          • 퇴직생활급여 가입/청구
          • 복지부조금 신청
          • 보험 청구

          원본서류 등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 제외

        • 개선 전 : 온라인 신청 가능 서비스
          • 장기저축급여 가입
    • 01월
      • 결혼 및 퇴직기념품 종류 확대(2011.1월)
        • 개선 후 : 2가지 물품 및 호텔 이용권 중 택 1
        • 개선 전 : 1가지 물품 및 호텔 이용권 중 택 1
    • 09월
      • 홈페이지 내용 개선(2010.9월)
        • 개선 후 :
          • 홈페이지/회원금융서비스/장기저축급여 조회 화면에서 가입기간에 대한 장기저축급여 불입구좌수 전체내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
          • 홈페이지 대여코너에 NEIS대여 메뉴 신설
          • 홈페이지/회원금융서비스/전체거래내역 및 장기저축급여 조회 화면의 지급사유를 뚜렷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표시
        • 개선 전 :
          • 홈페이지/회원금융서비스/장기저축급여 조회 화면에서 최근 2개년 동안의 장기저축급여 불입구좌수만 확인 가능
          • 홈페이지에 NEIS대여에 대한 내용 미기재
          • 홈페이지/회원금융서비스/전체거래내역에 급여금의 지급사유(탈퇴 또는 퇴직)에 대한 내용이 눈에 띄지 않음
    • 08월
      • 대여신청서 서명 날인 방법 개선(2010.8월)
        • 개선 후 : 우편으로 대여 신청시 대여신청서에 싸인도 가능토록 개선
        • 개선 전 : 우편으로 대여 신청시 대여신청서에 싸인 불가
    • 07월
      • 복지부조금 청구시 필요한 팩스번호 안내 개선(2010.7월)
        • 개선 후 :
          • 홈페이지 복지부조금 코너에서 지부 팩스번호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팝업으로 제공
          • 복지부조금신청서 뒷면에 지부 팩스번호 안내
        • 개선 전 :
          • 홈페이지 복지부조금 코너에서 지부 팩스번호가 바로 보이지가 않아 찾기 어려움
          • 복지부조금 신청서 뒷면에 지부 팩스번호 미안내
      • 회원 상담전화 연결시 안내 멘트 개선(2010.7월)
        • 개선 후 :
          • 회원콜센터(1577-3400)로 전화시 주민등록번호 입력을 선택(입력 또는 미입력)할 수 있도록 개선
          • "회원과의 통화내용이 녹취된다"는 사항 및 "본인이 아닌 경우 상담에 제한된다"는 사항에 대한 안내 멘트 추가
        • 개선 전 :
          • 회원콜센터(1577-3400)전화시 주민등록번호를 무조건 입력하도록 함
          • "회원과의 통화내용이 녹취된다"는 사항 등을 미안내
    • 06월
      • 대여 거치기간 만료시 통보 방법 개선(2010.6월)
        • 개선 후 : 대여거치기간 만료시, 핸드폰 번호가 등록된 회원 모두(SMS수신 거부 회원 포함)에게 문자 통보
        • 개선 전 : 대여 거치기간 만료시, 핸드폰 번호가 등록된 회원 중 SMS 수신 동의 회원에게만 문자 통보
    • 03월
      • 목돈 · 퇴직생활급여 적립형 및 휴직으로 인한 자동이체 출금시 통장 거래 기록사항 개선(2010.3월)
        • 개선 후 :
          • 목돈 · 퇴직생활급여 적립형 출금시 회차 표시
          • 거래 기록 사항을 알기 쉽도록 "본회 상품" 용어로 변경

          ○○○ : 회차 표시

        • 개선 전 :
          • 목돈 · 퇴직생활급여 적립형 출금시 회차 미표시
          • 거래 기록 용어가 알기 어려웠음
        • 상품명
          • 장기저축급여(휴직시)
          • 목돈급여(적립형)
          • 학자급여(휴직시)
          • 퇴직생활급여(적립형)
          • 대여(휴직시)
        • 기록사항
          • 장기저축급여
          • 목돈 yymm-○○○
          • 학자yymm-○○○
          • 퇴직 yymm-○○○
          • 교원대여yymm
    • 02월
      • 퇴직생활급여 부가금 수령일 및 수령방법 변경시 업무 처리기준 개선(2010.2월)
        • 개선 후 : 퇴직생활급여 부가금 수령일 및 수령방법 변경 후 해약 시 최초가입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하면 해약수수료 부과 없음
        • 개선 전 : 퇴직생활급여 부가금 수령일 및 수령방법 변경 후 해약 시 변경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해야만 해약수수료 부과 없음
      • 장기저축급여 청구 방법 간편화(2010.2월)
        • 개선 후
          • 퇴직
            • 우편 접수 송금 직인날인 원칙
              (퇴직증명서에 직인 있으면 생략 가능)
            • 본인 내방 직불 직인날인 원칙
              (퇴직증명서에 직인 있으면 생략 가능)
          • 탈퇴
            • 우편 접수 송금 직인날인 (1주일 이내 발행 재직(경력)증명서 첨부시 직인 생략가능)
            • 본인 내방 직불 직인 생략
              (소속분회 확인 후)
        • 개선 전
          • 퇴직
            • 우편 접수 송금 직인날인 원칙
              (퇴직증명서에 직인 있으면 생략 가능)
            • 본인 내방 직불 직인날인
          • 탈퇴
            • 우편 접수 송금 직인날인 원칙
              (퇴직증명서에 직인 있으면 생략 가능)
            • 본인 내방 직불 직인 생략
              (소속분회 확인 후)
      • 정년/명예퇴직자 소득공제용 보험료 납입증명서 자동 발송(2010.2월)
        • 개선 후 : 정년/명예퇴직자 : 개별 신청 절차 필요 없이 교육청에서 사전 파악된 정년/명예퇴직회원들 대상으로 급여청구 안내문 발송과 동일한 날짜에 발송
        • 개선 전 : 년도 중 정년/명예퇴직자 : 퇴직 시점에 개별 신청(유선 및 홈페이지)
      • 고구좌회원축하금 지급 대상 안내 게재(2010.2월)
        • 개선 후 : 고구좌회원축하금 지급대상자에 해당하는 장기저축급여 총 누적구좌수 홈페이지에 게재
        • 개선 전 : 고구좌회원축하금 지급대상자에 해당하는 장기저축급여 총 누적구좌수 홈페이지에 게재되지 않음
      • 인터넷 대여시 불편 해소(2010.2월)
        • 개선 후 :
          • 인터넷 대여 신청시 입력하는 계좌번호가 보이도록 변경
          • 계좌번호 입력시 "계좌 사이'-'을 제외한 숫자만 입력합니다." 라는 문구 추가
          • 인터넷 대여 신청시 자택전화번호 070 입력 가능토록 개선
        • 개선 전 :
          • 인터넷 대여 신청시 입력하는 계좌번호가 보이지 않아("●●●●●●●●●●●●"표시) 계좌번호를 정확히 입력했는지 여부 확인 불편
          • 계좌번호 입력시 '-' 넣거나, 넣지 말라는 문구가 없어 불편
          • 인터넷 대여 신청시 자택 전화번호 070 입력 불가
    • 12월
      • 복지부조금 신청 방법 간편화(2009.12월)
        • 개선 후 : 일부 복지부조금 구비서류는 사본(팩스)발송도 가능
          • 원본 우편
            • 주택재해부조금구비서류 일체(통장사본 제외)
            • 결혼기념품 구비서류 중 청첩장
          • 원본(우편)
            사본(팩스)
            • 가족사망부조금 구비서류 일체
            • 결혼기념품 구비서류 일체(청첩장 제외)
            • 출산보조금 구비서류 일체
            • 퇴직기념품 신청서
        • 개선 전 : 복지부조금 청구 서류 일체를 원본(우편)으로 제출
    • 12월
      • 홈페이지 금융조회서비스 내역 조회 화면 개선(2009.12월)
        • 개선 후 : 홈페이지 회원금융서비스에서 목돈급여 전체 거래내역을 클릭시 바로 해당일련번호의 잔액 확인 가능
        • 개선 전 : 홈페이지 회원금융서비스에서 목돈급여 전체 거래내역을 클릭시 최초 가입금액으로 확인되고 해당일련번호를 클릭해야 잔액 확인 가능
      • 본사 14층 회원상담실 안내표지판 설치(2009.12월)
        • 개선 후 : 여의도 본사 건물 1층 승강기 입구 전면에 "14층 고객지원실" 안내 표지판 설치
        • 개선 전 : 여의도 본사 건물 1층에 "14층 고객지원실" 안내 문구가 눈에 띄지 않아 회원이 타 부서로 자주 방문
    • 11월
      • 자동이체 계좌변경 절차 간소화(2009.11월)
        • 개선 후 : 자동이체 통장 계좌 변경(보험, 목돈·퇴직생활급여 적립형)시 서류 제출 없이 전화 녹취만으로 가능
        • 개선 전 : 자동이체 통장 계좌 변경(보험, 목돈·퇴직생활급여 적립형)시 서류 제출로만 가능
      • 교직원복지대여 구비서류 간소화(2009.11월)
        • 개선 후 : 교직원복지대여 신청시 구비서류 중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원본 1부만 제출하도록 개선
        • 교직원복지대여 신청시 구비서류 중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원본 2부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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