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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회는 "친절(Kindness)·감명(Impression)·미소(Smile)가 있는 공제회" 를 만들기 위해 회원의 소리에 더욱 귀기울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회원의 소리(VOC)를 분석하고, 회원에게 불합리한 정책 및 불편한 시스템 을 개선하기 위하여 2009년 7월부터 회원복지부장을 위원장으로 하는「VOC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회원의 작은 목소리도 크게 듣겠다는 자세로 VOC개선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2021
    • 11월
      종합복지급여 계약사항 안내문자 개선

      문자 안내사항 내 만기일자 관련 "종신" 문구 삽입

      콜센터 연결시 대기시간 및 안내 멘트 개선

      대기시간(통화미연결시 자동종료) 조정 및 종합복지급여 홍보 멘트 삭제

    • 09월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변경 처리시 안내 문자 발송

      업무처리 완료후 안내문자가 발송되도록 개선

    • 08월
      회원상담창구 업무 시스템 개선

      내방회원에 대한 퇴직생활급여 가입리스트 출력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개선

    • 06월
      홈페이지에서 잔액증명서 발급기준일 설정이 가능하도록 개선

      발급기준일 설정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개선

    • 05월
      콜센터 연결시 대기 안내 멘트 개선

      보험 상품 홍보 멘트안내에서 배경음악으로 변경

    • 04월
      장기저축급여 탈퇴청구 우편접수시 증빙 서류 관련 개선

      분회장 직인날인 대신 재직증명서로 대체 가능하도록 개선

  • 2020
    • 11월
      보증보험대여 관련 나이스 및 보증보험사 사이트 안내문 개선

      회원번호 등록 절차 안내 관련 나이스 및 보증보험사 수정 개선

      홈페이지 수납 안내 개선

      CMS 입금의 경우, 동일 은행에서만 이체 가능 문구 변경

    • 10월
      홈페이지 전산 수정 ‘CMS입금표’ 개선

      회원번호 영문 l과 숫자 1 구분 표시 되도록 글씨체 변경

    • 09월
      콜센터 시스템 개선

      콜센터 통화대기 시스템 자동 연결 종료 → 시스템 개선

      홈페이지 장기저축급여 퇴직청구 관련 시스템 개선

      분할급여금 선택과 예금주 확인 과정 중복에 대한 시스템 변경

    • 08월
      홈페이지 퇴직생활급여 가입 안내 개선

      팝업문구 추가 삽입 “수납처리 완료 후 익일부터 로그인 가능합니다”

    • 07월
      목돈급여 적립형 미납 알림톡 내용 개선

      홈페이지 가상계좌 발급 URL 추가

      휴직 신청 알림톡 내용 개선

      홈페이지 자동이체 신청 URL 추가

    • 06월
      홈페이지 비밀번호 초기화 진행시 안내 개선

      비밀번호 초기화 진행 회원에 대한 신속한 원격서비스 제공

    • 02월
      홈페이지 전자민원 접수시 첨부파일 게재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개선

      홈페이지 전자민원 접수 및 VOC시스템 답변 등록 시 첨부파일 추가

  • 2019
    • 12월
      목돈급여 및 퇴직생활급여 모바일 청구 서비스 오픈

      목돈급여 청구: 해약, 부분해약, 만기

      퇴직생활급여 청구: 해약, 부분해약, 만기

    • 09월
      장기저축급여 제도 개선 (9.1일자)

      장기저축급여 제도 개선 (9.1일자)

      구분 변경 전 변경 후
      급여율(이자율) 연복리 3.60%
      (25년 이상 납입 후 퇴직 시)
      연복리 3.74%
      (퇴직 시)
      원리금
      계산방식
      연배율제
      (원리금= 원금 × 납입기간별 연배율)
      이자율제
      (시중 금융기관과 동일한 방식)
      상한구좌수
      (최고 월 납입액)
      1,000구좌
      (월 60만원)
      1,500구좌
      (월 90만원)
    • 08월
      모바일 팩스발송 서비스 시행

      본회 업무처리를 위한 문서 발송 시 별도의 앱 없이 휴대폰 문자(SMS)를 통해 발송할 수 있도록 하여 업무처리 편의성 제고

    • 07월
      장기저축급여 및 분할급여금 모바일 청구 서비스 오픈

      장기저축급여 청구: 탈퇴, 퇴직 (분할급여금 신청, 분할급여 대여 신청 가능)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청구: 해약

      The-K마음쉼 서비스 시행

      회원님들의 행복한 삶을 지원하기 위한 무료 심리상담 서비스(전화 또는 전용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

    • 05월
      대여 신청 시 무기계약직 표기 재직증명서 제출 기준 완화

      개선 후 : 근무(재직)기간 2년 이상일 경우에는 직위만 표기 (예: 교육공무직, 행정실무사, 학교회계직 등)

      개선 전 : 재직증명서 내 직급(무기계약직) 기재

      급여금 잔액 증명서 발급 시 가입일자별 구분 표시

      개선 후 : 급여종류별 가입일자에 따른 불입원금과 부가금 정보 제공

      개선 전 : 급여종류별 통합 금액 표기

  • 2018
    • 10월
      홈페이지 오픈

      회원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인 교직원공제회 홈페이지 전면 개편 및 모바일 홈페이지 오픈

    • 09월
      The-K복지누리대여 ‘든든누리주택대여’ 출시

      회원 및 회원의 배우자가 주택구입·임차 시에 따른 비용을 저금리로 대출 시행함으로써 회원의 생활안정 및 만족도 제고

    • 07월
      복지부조 출산축하금 지급대상 확대 개선

      개선 후 : 지급대상 > 자녀 출산 및 입양한 경우

      개선 전 : 지급대상 > 자녀 출산한 경우

    • 06월
      『SGI서울보증보험 회원등록』 시스템 개선

      개선 후 : SGI서울보증보험 회원등록 시스템 > PC, 모바일

      개선 전 : SGI서울보증보험 회원등록 시스템 > PC

    • 05월
      종합복지급여 신규상품 출시

      교직생활퍼펙트공제(1805) : 질병 및 사고 보장부터 마음건강 치료까지 보장하는 건강보험

    • 04월
      목돈·퇴직생활급여(적립형) 회원 통장내역 표기 개선

      목돈·퇴직생활급여 자동이체신청에 따른 ‘회원 통장 적립 차수 삽입’으로 정확한 정보 제공

    • 03월
      부담금 수납시스템 Web-EDI 재구축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 구성으로 부담금 납부 편의성 및 만족도 증대

      급여담당자 연락 체계를 구축하여 작업 일정 사전 안내 등 선제적 업무 안내를 통한 자동 검산증대 및 오류 최소화

      Web-EDI 운용 통계 도입 등 데이터 기반의 관리 체계 마련 및 시스템 고도화

      목돈·퇴직생활급여 및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급여율 조정

      개선후

      목돈·퇴직생활급여 및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급여율 개선후

      구분 조정
      목돈급여 2.40%
      퇴직생활급여 부가금형·적립형 2.40%
      확정연금형·기간형·종신형·종신연금형 2.99%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2.99%

      개선전

      목돈·퇴직생활급여 및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급여율 개선전

      구분
      목돈급여 2.20%
      퇴직생활급여 부가금형·적립형 2.20%
      확정연금형·기간형·종신형·종신연금형 2.80%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2.80%

      분할급여대여 제도 시행

      퇴직시 대여 미상환금액이 있는 회원이 저금리로 대여를 유지·상환 할 수 있도록 시행 개선

    • 01월
      ‘회원지향형 문화복지서비스 운영’을 위한 The-K행복서비스 규모 전면 확대 개선

      지역 : 행사 개최지 통합 관리로 도서벽지를 포함한 전국 단위 문화행사 확대

      대상 : 모든 연령이 참여 가능한 보편적 행사 진행과 더불어 2030세대 대상 행사 신설 및 4-60대 대상 행사 확대로 전 연령대별 행사 시행

      횟수 : 회원선호도를 고려한 신규 행사 확대로 총 175회 추진 예정 (전년 대비 49회 증가)

      문화복지서비스 개최지 · 수혜대상범위 · 개최횟수 확대 개선으로 회원만족 서비스 제공

      개인정보 분리보관 시행

      개인정보보호법 준수 및 회원의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기 위하여 일반·특별회원 자격상실 후 만 5년이 경과된 회원의 정보를 분리보관 개선

      홈페이지 목돈·퇴직생활급여 비과세 적용 연령 업데이트

      개선후 : 만 64세 이상 거주자(2018년 가입 기준)

      개선전 : 만 63세 이상 거주자(2017년 가입 기준)

  • 2017
    • 12월
      홈페이지 목돈급여 상세내역 조회

      목돈급여 ‘이자 지급주기(3개월, 6개월 등) 표기’ 개선으로 정확한 정보 제공

    • 10월
      홈페이지 보증보험대여 설계시 상세내역 조회

      보증보험대여 신청금액에 따른 ‘상환기간별 월 납입액 조회’ 개선으로 정확한 정보 제공

    • 09월
      제급여 가입 및 회원정보 변경시 자동 문자메시지 발송

      장기저축급여 가입 및 증·감좌,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가입 시

      성명 및 소속 등 인적정보 변경 시

      퇴직생활급여 확정연금형 온라인 가입설계 메뉴 신설

      회원 편의성 증대 및 온라인 상담 활성화

      한국교직원공제회 매거진 창간

      교직원 맞춤형 콘텐츠 생산 및 배포에 특화된 매체 제작으로 회원 복리 증진 및 본회 홍보 효율성 제고

      PC와 스마트폰 등 각종 디바이스 환경에 최적화된 e-매거진과 인쇄책자 2가지 버전 제작

    • 08월
      실손의료보험 가입확인서 신설

      실손의료비상품 가입확인서 온라인 출력기능 신설

      나이스 연계 장기저축급여 가입 및 증좌업무 개선

      나이스를 통한 장기저축급여 회원가입 및 증좌신청 메뉴 클릭시 본회 홈페이지로 링크

      전자서명의 인식오류로 인한 누락방지 및 간편 업무처리로 회원 편의성 제고

      녹취를 통한 장기저축급여 증·감좌 업무 개선

      증·감좌 녹취 처리시 주민등록번호 수집항목을 삭제하여 개인정보 노출 예방

      미소누리 최초대여 온라인 신청 신설

      온라인 신청을 통해 서류간소화 및 회원 편의성 증대

    • 07월
      하나 교직원복지카드 리뉴얼 (2017년 7월)

      최근 소비 트렌드에 맞춰 주유, 대형마트 등 업종을 분류하여 실생활에 보다 밀접한 카드로 리뉴얼

      종합복지급여 신규상품 출시 (2017년 7월)

      교직원라이프간편가입공제(1707): 3가지 고지항목으로 고령자 및 유병자도 가능한 건강보험

      교직원라이프건강공제(1707): 진단, 입원, 수술 등 꼭 필요한 보장을 실속있게 보장하는 건강보험

    • 06월
      홈페이지 회원번호 찾기 메뉴 가시성 향상 (2017년 6월)

      회원번호 찾기 메뉴를 눈에 잘 띄게 배치 (로그인 > 회원번호/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장기저축급여 세제혜택 및 이자소득세 계산방법 상세 안내

      장기저축급여 제도 설명 상세화 (공제제도 > 저축 > 장기저축급여 > 세제혜택)

      5060액티브시니어 강좌 시행

      퇴직예정자 대상으로 건강관리와 은퇴설계를 위한 주제별 맞춤 강연회 개최
      (서울, 경기, 대전, 광주, 대구, 부산 6개 지역)

    • 05월
      5060액티브시니어 강좌 시행

      퇴직예정자 대상으로 건강관리와 은퇴설계를 위한 주제별 맞춤 강연회 개최
      (서울, 경기, 대전, 광주, 대구, 부산 6개 지역)

    • 03월
      보험가입상담 모바일창구 신설

      기존에 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하던 보험가입상담 신청을 모바일로 확대해 회원편의 도모

      최소한의 정보(6가지)만 입력하면 상담접수가 가능해 개인정보 노출 최소화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온라인 청구 신설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청구 채널에 온라인 청구를 추가하여 신속한 지급 및 편의성 증대

    • 01월
      The-K 은빛동행 행사 접수채널 다양화

      개선 후 : 콜센터 접수, 내방 후 서류 접수, 홈페이지 접수 (신설)

      개선 전 : 콜센터 접수, 내방 후 서류 접수

      회원전용콘도(대명리조트) 예약시스템 오픈 (2017년 1월)

      회원 전용 예약사이트(Thekmall http://www.thekmall.co.kr) 운영으로 회원 만족도 제고

      대여 연체이율 인하

      개선 후 : 2%, 4%, 6% (1개월, 3개월 미만, 3개월 초과)

      개선 전 : 3%, 6%, 9% (1개월, 3개월 미만, 3개월 초과)

  • 2016
    • 07월
      대여이율 인하(2016년 7월)

      개선 후 : 대여이율 3.60%

      개선 전 : 대여이율 4.32%

      The-K 은빛동행 행사 참가범위 확대(2016년 7월)

      개선 후 : 회원과 별도로 동반 1인까지 확대 (강의행사에 한함)

      개선 전 : 회원에 한정

      재외국민 급여대여 및 보증대여 접수 업무 개선(2016년 7월)

      개선 후 : 내부결재 없이 담당자 접수로 처리

      개선 전 : 내부결재 득한 후 접수처리

      학교 방문상담 신청 서비스 추진(2016년 7월)

      5명 이상의 회원이 상담신청 시 분회로 방문하여 상담 진행

    • 06월
      목돈급여 예탁형 재가입 절차 간소화(2016년 6월)

      개선 후 : 지정(변경)신청서 작성만으로 대체

      개선 전 : 가입신청서 작성 및 부담금 납입 후 신청

      보험 서식 간소화- 종합복지급여 실손의료비상품 자동갱신 안내문(2016년 6월)

      개선 후 : 보험계약 내용 : 안내문 1장당 계약 5건까지 기재 가능하여 다수 계약건 보유 회원의
      계약관리 편의성 증대

      개선 전 : 보험계약 내용 : 안내문 1장당 계약 1건만 기재 가능보

    • 04월
      분회 과오납 환불시 징구서류 간소화(2016년 4월)

      징구서류 간소화로 업무 효율 증진

      The-K복지누리대여 출시(2016년 4월)

      대여제도를 처음 이용하는 회원, 본인 및 자녀가 결혼하는 회원, 출산 및 입양을 하는 회원에 대해
      1인당 1,000~3,000만원까지 일반대여보다 낮은 이율(2.99%)로 대여

      장기저축급여 신규 가입자 모바일 카드 전송업무 개선(2016년 4월)

      자동 문자메시지 발송

    • 03월
      퇴직생활급여 확정연금형 가입연령 제한 폐지(2016년 3월)

      개선 후 : 가입연령(만 70세이하) 제한 폐지

      개선 전 : 가입연령(만 70세이하) 제한

    • 02월
      개인정보접속기록 및 접근통제 시스템 구축(2016년 2월)

      개인정보접속기록 및 접근통제 시스템 도입을 통한 개인정보보호법 "안정성 확보조치" 준수

    • 01월
      지수연동급여 홈페이지 온라인 가입신청(2016년 1월)

      회원의 이용 편의성 제고

      제급여(공제사업부) 유사서식 통합(2016년 1월)

      회원편의 강화 및 업무처리 간소화

      보험 불완전판매 관리 강화(2016년 1월)

      개선 후 : 불완전판매 제제조치 횟수 산정기준 : 최근 12개월
      항목별 제제
      - 약관 등 미전달 5회이상 : 영업정지 1개월
      - 자필서명 위반 3회 이상 시 : 자격상실
      우수FC 선정자격 강화 :불완전판매로 영업정지 1개월 이상시 우수FC 선정 제외

      개선 전 : 불완전판매 제제조치 횟수 산정기준 : 매 1년 항목별 제제
      - 약관 등 미전달 5회이상 : 영업정지 10일
      - 자필서명 위반 3회 이상 시 : 본부 특별교육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획득(2016년 1월)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획득을 통한 본회 정보보안 관리체계 강화

  • 2015
    • 12월
      호텔, 콘도 제휴업체 확대(2015년 12월)

      개선 후 : 제휴처 : 83개

      개선 전 : 제휴처 : 79개

      종합복지급여 전체 상품 개정출시(2015년 12월)

      교직원 전용위험률 산출 : 부담금 인하효과 발생

      3가지 교직원 특화특약 신설 : 교직원3대만성질환, 교직원생활질환, 교직원공상퇴직

      노후 질병·재해보장 강화 : 주요 10가지 특약 60세이후 200% 보장

      일부상품 납입방식 확대로 선택권 강화 : 월납 → 월납, 연납, 일시납

      홈페이지 내 보험금 지급단계별 상세 안내 서비스 시행(2015년 12월)

      인터넷 홈페이지 내 지급심사 진행과정 조회 상세화

      지급심사 결과에 대한 상세 안내 추가(지급완료, 면책, 지급유예, 청구취소)

      1. ① 보험금 서류접수

        진행 / 담당자

      2. ② 1차 서류심사

        시행중 / 담당자

      3. ③ 손해사정회사 이관

        신설 / 담당자

      4. ④ 사고 조사

        신설 / 담당자

      5. ⑤ 보험금 지급심사

        신설 / 담당자

      6. ⑥ 지급심사 결과

        신설 / 담당자

      홈페이지 제증명서 출력 안내창 추가(2015년 12월)

      제증명서 출력 전 “출력방법” 안내창을 추가하여 인쇄 설정 등 안내

    • 10월
      인터넷 대여신청 시 팝업 요청(2015년 10월)

      인터넷 대여신청 시 체크 미흡한 사항에 대한 에러메시지 팝업 가능

      콜화면 부담금 수납방법 조회(2015년 10월)

      콜화면 부담금 수납방법 확인 가능

      복지부조 기념품 신청시 SMS 발송요청(2015년 10월)

      복지부조 기념품 신청 시 접수완료, 지급시기 등 SMS 발송요청

      퇴직생활급여 가입약정서 약관 공제회법 표기(2015년 10월)

      퇴직생활급여 가입약정서 약관에 공제회법 제13조 내용 표기

      콜화면 수신거부 요청 세분화(2015년 10월)

      콜화면 수신거부 요청 시 신문, 홍보안내문, 거래 내역서 등 채널별 다양화

      홈페이지 “회원번호 찾기” 배치(2015년 10월)

      홈페이지에서‘회원번호 찾기’를 눈에 띄게 배치하였음

      회원콜센터 대기호 발생 시 자동음성 기능(안내멘트) 도입(2015년 10월)

      개선 후 : 고객님의 예상대기시간은 0분이며, 현재 대기인원은 0명입니다.

      개선 전 : 현재 통화량이 많아 상담원 연결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시면 곧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자녀 및 고령자 전용 신규상품 출시(2015년 10월)

      명품자녀공제(1510) :100세까지 각종 질병 및 재해를 보장하는 어린이 종합보험

      시니어암공제(1510) : 고령자 및 유병자(고혈압, 당뇨환자) 가입가능한 암보험

    • 09월
      일반대여 상환방법 및 이자계산 방식 개선(2015년 9월)

      대여 상환기준일(매월 17일)을 신설하여 대여시점, 상환 시점에 따른 금액 계산기준 합리화

      대여 연체이율 적용 기준 완화(2015년 9월)

      개선 후 : 장기저축급여금과 상계 이후 1개월간 연체이율 적용 유예

      개선 전 : 장기저축급여금과 상계 직후부터 연체이율 적용

    • 08월
      종합복지급여 사고급여금 지급내역 SMS 수신 대상 확대(2015년 8월)

      개선 후 : 피급여자 = 수익자 : SMS 발송 / 피급여자 ≠ 수익자 : SMS 발송

      개선 전 : 피급여자 = 수익자 : SMS 발송 / 피급여자 ≠ 수익자 : SMS 미발송

    • 07월
      콜화면 내 부담금 수납방법 확인 가능토록 개선(2015년 7월)

      콜화면에 수납방법(급여공제, 개별납부, 자동이체)을 확인할 수 있는 항목 신설

      대여한도액 확대(2015년 7월)

      개선 후 :

      가입기간
      3년 미만
      • 1~2등급

        5000만원 이내

      • 3~4등급

        4000만원 이내

      • 5~6등급

        2000만원 이내

      가입기간
      3년 ~ 5년
      • 1~2등급

        6000만원 이내

      • 3~4등급

        5000만원 이내

      • 5~6등급

        3000만원 이내

      가입기간
      5년 이상
      • 1~2등급

        7000만원 이내

      • 3~4등급

        6000만원 이내

      • 5~6등급

        4000만원 이내

      개선 전 :

      가입기간
      3년 미만
      • 1~4등급

        4000만원 이내

      • 5~7등급

        3000만원 이내

      가입기간
      3년 ~ 5년
      • 1~4등급

        5000만원 이내

      • 5~7등급

        4000만원 이내

      가입기간
      5년 이상
      • 1~4등급

        6000만원 이내

      • 5~7등급

        5000만원 이내

      장기저축급여 상한구좌수 확대(2015년 7월)

      개선 후 : 최고구좌 : 1000구좌

      개선 전 : 최고구좌 : 700구좌

      홈페이지 내 장기저축급여 관련 기능 개선(2015년 7월)

      홈페이지에서 장기저축급여 감좌 처리 기능 추가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제도 보완(2015년 7월)

      급여금 수령방법 확대 : 매년 지급 → 매년 또는 매월 지급

      가입내역 홈페이지 확인 가능

    • 06월
      종합복지급여 가입증권 팩스 및 이메일 발급 추가(2015년 6월)

      개선 후 : 회원 요청시 팩스 및 이메일 즉시 발급

      개선 전 : 우편 발송

      제급여 약정서 개정(2015년 6월)

      제급여 약정서(목돈급여, 퇴직생활급여,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지수연동급여) 디자인 및 문구 개정

    • 05월
      대여이율 인하(2015년 5월)

      개선 후 : 대여이율 4.32%

      개선 전 : 대여이율 4.75%

    • 04월
      인터넷 대여 신청일 및 신청시간 확대(2015년 4월)

      개선 후 : 08:00 ~ 22:00(토/일, 공휴일 포함)

      개선 전 : 09:00 ~ 20:00(토/일, 공휴일 제외)

    • 03월
      보험소비자 권익개선(2015년 3월)

      개선 후 : 청구권 소멸시효 : 3년
      품질보증 기산일 : 계약일(부담금납입일)부터
      심신박약자 의사능력이 있는 경우 가입허용

      개선 전 : 청구권 소멸시효 : 2년
      품질보증 기산일 : 가입신청서접수일부터
      심신박약자 사망보험 가입불가

    • 02월
      홈페이지 방문회원 사용환경 개선(2015년 2월)

      홈페이지 1:1상담게시판 입력 시 인적정보 수정 기능 추가

      WIN8, IE11 환경에서 홈페이지 서식출력 및 공인인증 가능토록 개선

      장기저축급여 퇴직급여금 수령방법 다양화(2015년 2월)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출시

    • 01월
      콜센터 상담인력 증원(2015년 1월)

      개선 후 : 인원수 49명

      개선 전 : 인원수 44명

      비과세 종합저축 시행(2015년 1월)

      개선 후 :
      내용 : 기존 생계형저축과 세금우대저축의 가입금액 통합한 저축제도
      한도 : 전 금융기관 포함 5,000만원
      가입연령 : 만62세 이상 거주자(2016년 가입기준)
      - 2019년까지 매년 가입연령 1세씩 상향
      - 2019년 이후 만65세 이상만 가입 가능

      개선 전 :
      내용 : 생계형저축
      한도 : 3,000만원
      가입연령 : 만 60세 이상

  • 2014
    • 07월
      가상계좌 예금주에 회원 이름이 나타나도록 개선(2014. 7월)

      개선 후 : 예금주 ‘교직원공제○○○’

      개선 전 : 예금주 ‘한국교직원공제회’

      회원 휴직시 SMS 안내문자 발송 확대(2014. 7월)

      회원 휴직시 부담금 납입내용에 대한 SMS발송 안내 실시

      해외에서도 콜센터 상담이 가능토록 개선(2014. 7월)

      국외에서 본회 대표번호(1577-3400)로 발신시 상담원 연결이 가능하도록 개선

      경기북부지부 개소(2014. 7월)

      경기북부지역 회원의 공제제도 이용 편리성 강화를 위해 경기북부지부 개소

      목돈급여 · 퇴직생활급여 부가금형 이자지급시 회원 통장에 증권번호 표시되도록 조치(2014. 7월)

      회원 통장에 증권번호로 표기되도록 개선 완료

    • 06월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홈페이지 보안 강화(2014. 6월)

      개인정보보호법 및 안전행정부 표준 개인정보보호 지침에 따라 회원에게 2년마다
      개인정보 이용 제공에 대한 제동의를 받아 회원정보를 보유

      6개월 이상 비밀번호를 변경하지 않은 회원 대상, 비밀번호 변경 안내

      보험 지급심사역 증원(2014. 6월)

      보험 지급건수 증가에 따른 처리기일 단축 및 효율적인 민원대응을 위한 지급심사역 증원

    • 04월
      수납관리직 증원(2014. 4월)

      부담금 수납업무처리의 안정화 및 금융사고 사전예방을 위한 수납관리직 증원

      홈페이지 이용 회원들의 장애 불편사항 개선(2014. 4월)

      회원PC 시스템정보 바로확인 가능토록 개선

      간단한 본인인증만으로 회원번호를 확인할 수 있도록 회원번호 검색창 신설

    • 02월
      고객지원실 및 시·도지부 무선인터넷 설치(2014. 2월)

      고객지원실 및 시·도지부에 WiFi 및 휴대폰 충전기 설치

      보험금 지급관련 제반업무 개선(2014. 2월)

      10만원 이하 소액 통원의료비 청구시 병명확인 서류 없이 청구서에 기재한 병명으로 처리

      통원의료비 가입일로부터 6개월 이내 최초 청구시로 초진진료기록부 제출기준 완화

      보험금 청구서로 용어 변경, 제서식 개선 및 신설

    • 01월
      콜센터 상담인력 증원운영(2014. 1월)

      회원상담 응대율 강화 목적

      회원콜센터(37→44명), 보험CS콜센터 신규 오픈(16명)

      전산기술상담사 충원으로 원격지원 확대 실시

  • 2013
    • 09월
      저축상품 다양화 요청(2013. 9월)

      지수연동급여 출시 (1차 모집기간 : 2013. 9. 2 ~ 9. 11)

    • 08월
      대여이율 인하(2013. 8월)

      개선 후 : 대여이율 5.15%

      개선 전 : 대여이율 5.45%

      교직원복지대여(전세자금대여) 신청조건 연소득 상향조정(2013. 8월)

      개선 후 : 연소득 5,000만원

      개선 전 : 연소득 4,500만원

    • 07월
      홈페이지 질의내용에 대한 신속한 답변 요청(2013. 7월)

      홈페이지 질의답변 전담인력 충원

      백세누리스마트암공제 가입조건 완화(2013. 7월)

      개선 후 : 주급여 가입한도 산정시 암입원·암수술 제외, 무진단 가입연령 확대

      개선 전 : 주급여 가입한도 산정시 암입원·암수술 포함

      복지부조금 청구 시 통장사본 생략(2013. 7월)

      개선 후 : 출산보조금·고구좌회원축하금·가족사망부조금·주택재해부조금 청구 시 통장사본 생략

      개선 전 : 출산보조금·고구좌회원축하금·가족사망부조금·주택재해부조금 청구 시 통장사본 첨부

    • 05월
      보험금 납입기간 추가 요청(2013. 5월)

      백세누리행복공제,탄탄재해공제 및 스마트암공제 납입기간에 30년납입 기간 신설

    • 03월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관련 업무개선(2013. 3월)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연계 공제업무 고도화

    • 01월
      대여한도 상향(2013. 1월)

      개선 후 : 보증대여 한도금액 6,000만원(신용등급 1~4등급에 한함)

      개선 전 : 보증대여 한도금액 5,000만원

      호텔, 콘도 제휴업체 확대 요망(2013. 1월)

      개선 후 : 제휴처 : 72개

      개선 전 : 제휴처 : 63개

      복지부조금 혜택 확대(2013. 1월)

      특별회원 가입축하기념품, 재가입 축하기념품 신설

      교직원복지대여(자녀결혼자금) 신청조건 연소득 상향조정(2013. 1월)

      개선 후 : 연소득 8,000만원

      개선 전 : 연소득 7,000만원

  • 2012
    • 12월
      장기저축 등 청구 시 홈페이지 샘플서식 게시 요청(2012. 12월)

      샘플서식 홈페이지에 게시

      복지부조금 기념품 등 품목변경 시 사전공지 요망(2012. 12월)

      물품선정 및 제도변경 시 1달 전에 변경고지가 이루어지도록 개선

    • 04월
      보증보험요율 인하 요청(2012. 4월)

      개선 후 : 보증보험요율(0.662%) 인하

      개선 전 : 보증보험요율(0.695%)

    • 03월
      목돈, 퇴직생활급여 온라인 청구(2012. 3월)

      개선 후 : 폐 지

      개선 전 : 약정서 발급번호 및 발급일자 입력 확인

      온라인 청구시간 연장(2012. 3월)

      개선 후 : 평일 09:00~20:00

      개선 전 : 평일 09:00~17:30

    • 01월
      복지부조금 청구시효 연장(2012.1월)

      개선 후 : 모든 복지부조금 청구시효 : 3년

      개선 전 : 주택재해부조금(3년)을 제외한 복지부조금 청구시효 : 2년

  • 2011
    • 10월
      목돈급여 및 퇴직생활급여 가입내역 조회 개선(2011.10월)

      개선 후 : 정상건 또는 전체가입내역(해약건 포함)을 선택하여 출력 가능

      개선 전 : 전체가입내역만 출력 가능

      대여한도 상향조정(2011.10월)

      개선 후 : 장기저축급여 퇴직가정급여금 + 보증보험 한도액(5,000만원)
      - 대여 최대 한도액 폐지

      개선 전 : 장기저축급여 퇴직가정급여금 + 보증보험 한도액(5,000만원)
      - 최대 9,990만원까지 대여 가능

      비회원(퇴직·탈퇴회원)에 대하여 회원금융서비스 거래 내역 조회 권한 부여(2011.10월)

      개선 후 : 퇴직 또는 탈퇴급여금 송금일로부터 1년간 회원금융서비스 접속 가능

      개선 전 : 퇴직 또는 탈퇴급여금 송금일 이후 회원금융서비스 접속 불가

    • 08월
      홈페이지에 가상계좌 입금 방법에 대한 안내 추가(2011.8월)

      개선 후 : 각종 저축 및 대여금 입금방법 란에 가상계좌 관련 안내 추가

      개선 전 : 콜센터 상담원을 통해 가상계좌 안내

    • 06월
      홈페이지 급여금 잔액 증명서 출력 방법 개선(2011.6월)

      개선 후 : 홈페이지 로그인 만으로 출력 가능

      개선 전 : 홈페이지 로그인 후 회원번호와 주민등록번호 입력해야 출력 가능

      생활자금대여 보증보험약정서 본인확인란 개선(2011.6월)

      개선 후 : 본인 확인란을 “(인 또는 서명)”으로 변경

      개선 전 : 본인 확인란에 싸인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인)”으로만 표기

    • 03월
      본부 고객지원실 1층으로 이전(2011.3월)

      개선 후 : 본부 1층으로 이전 및 리모델링

      개선 전 : 본부 14층에 고객지원실 위치

      급내역서 발송 방법 개선(2011.3월)

      개선 후 : 각종 급여금 및 대여 지급 내역서 우편 또는 이메일 발송(회원 선택)

      개선 전 : 각종 급여금 및 대여 지급 내역서 우편 발송

      회원 온라인 금융서비스 확대(2011.3월)

      개선 후 : 온라인 신청 가능 서비스
      - 장기저축급여 가입/청구
      - 목돈급여 가입/청구
      - 퇴직생활급여 가입/청구
      - 복지부조금 신청
      - 보험 청구
      ※ 원본서류 등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 제외

      개선 전 : 온라인 신청 가능 서비스
      - 장기저축급여 가입

    • 01월
      결혼 및 퇴직기념품 종류 확대(2011.1월)

      개선 후 : 2가지 물품 및 호텔 이용권 중 택 1

      개선 전 : 1가지 물품 및 호텔 이용권 중 택 1

  • 2010
    • 09월
      홈페이지 내용 개선(2010.9월)

      개선 후 :
      - 홈페이지/회원금융서비스/장기저축급여 조회 화면에서 가입기간에 대한 장기저축급여 불입구좌수 전체내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
      - 홈페이지 대여코너에 NEIS대여 메뉴 신설
      - 홈페이지/회원금융서비스/전체거래내역 및 장기저축급여 조회 화면의 지급사유를 뚜렷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표시

      개선 전 :
      - 홈페이지/회원금융서비스/장기저축급여 조회 화면에서 최근 2개년 동안의 장기저축급여 불입구좌수만 확인 가능
      - 홈페이지에 NEIS대여에 대한 내용 미기재
      - 홈페이지/회원금융서비스/전체거래내역에 급여금의 지급사유(탈퇴 또는 퇴직)에 대한 내용이 눈에 띄지 않음

    • 08월
      대여신청서 서명 날인 방법 개선(2010.8월)

      개선 후 : 우편으로 대여 신청시 대여신청서에 싸인도 가능토록 개선

      개선 전 : 우편으로 대여 신청시 대여신청서에 싸인 불가

    • 07월
      복지부조금 청구시 필요한 팩스번호 안내 개선(2010.7월)

      개선 후 :
      - 홈페이지 복지부조금 코너에서 지부 팩스번호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팝업으로 제공
      - 복지부조금신청서 뒷면에 지부 팩스번호 안내

      개선 전 :
      - 홈페이지 복지부조금 코너에서 지부 팩스번호가 바로 보이지가 않아 찾기 어려움
      - 복지부조금 신청서 뒷면에 지부 팩스번호 미안내

      회원 상담전화 연결시 안내 멘트 개선(2010.7월)

      개선 후 :
      - 회원콜센터(1577-3400)로 전화시 주민등록번호 입력을 선택(입력 또는 미입력)할 수 있도록 개선
      - "회원과의 통화내용이 녹취된다"는 사항 및 "본인이 아닌 경우 상담에 제한된다"는 사항에 대한 안내 멘트 추가

      개선 전 :
      - 회원콜센터(1577-3400)전화시 주민등록번호를 무조건 입력하도록 함
      - "회원과의 통화내용이 녹취된다"는 사항 등을 미안내

    • 06월
      대여 거치기간 만료시 통보 방법 개선(2010.6월)

      개선 후 : 대여거치기간 만료시, 핸드폰 번호가 등록된 회원 모두(SMS수신 거부 회원 포함)에게 문자 통보

      개선 전 : 대여 거치기간 만료시, 핸드폰 번호가 등록된 회원 중 SMS 수신 동의 회원에게만 문자 통보

    • 03월
      목돈· 퇴직생활급여 적립형 및 휴직으로 인한 자동이체 출금시 통장 거래 기록사항 개선(2010.3월)

      개선 후 :
      - 목돈· 퇴직생활급여 적립형 출금시 회차 표시
      - 거래 기록 사항을 알기 쉽도록 "본회 상품" 용어로 변경
      ※ ○○○ : 회차 표시

      상품명
      • 장기저축급여(휴직시)
      • 학자급여(휴직시)
      • 대여(휴직시)
      • 목돈급여(적립형)
      • 퇴직생활급여(적립형)
      기록
      사항
      • 장기저축급여
      • 학자yymm-○○○
      • 교원대여yymm
      • 목돈 yymm-○○○
      • 퇴직 yymm-○○○

      개선 전 :
      - 목돈· 퇴직생활급여 적립형 출금시 회차 미표시
      - 거래 기록 용어가 알기 어려웠음

    • 02월
      퇴직생활급여 부가금 수령일 및 수령방법 변경시 업무 처리기준 개선(2010.2월)

      개선 후 : 퇴직생활급여 부가금 수령일 및 수령방법 변경 후 해약 시 최초가입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하면 해약수수료 부과 없음

      개선 전 : 퇴직생활급여 부가금 수령일 및 수령방법 변경 후 해약 시 변경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해야만 해약수수료 부과 없음

      장기저축급여 청구 방법 간편화(2010.2월)

      개선 후 :

      퇴직
      우편 접수 송금

      직인날인 원칙
      (퇴직증명서에 직인 있으면 생략 가능)

      본인 내방 직불

      직인날인 원칙
      (퇴직증명서에 직인 있으면 생략 가능)

      탈퇴
      우편 접수 송금

      직인날인 (1주일 이내 발행 재직(경력)증명서 첨부시 직인 생략가능)

      본인 내방 직불

      직인 생략 (소속분회 확인 후)

      개선 후 :

      퇴직
      우편 접수 송금

      직인날인 원칙
      (퇴직증명서에 직인 있으면 생략 가능)

      본인 내방 직불

      직인날인

      탈퇴
      우편 접수 송금

      직인날인 원칙
      (퇴직증명서에 직인 있으면 생략 가능)

      본인 내방 직불

      직인 생략 (소속분회 확인 후)

      정년/명예퇴직자 소득공제용 보험료 납입증명서 자동 발송(2010.2월)

      개선 후 : 정년/명예퇴직자 : 개별 신청 절차 필요 없이 교육청에서 사전 파악된 정년/명예퇴직회원들 대상으로 급여청구 안내문 발송과 동일한 날짜에 발송

      개선 전 : 년도 중 정년/명예퇴직자 : 퇴직 시점에 개별 신청(유선 및 홈페이지)

      고구좌회원축하금 지급 대상 안내 게재(2010.2월)

      개선 후 : 고구좌회원축하금 지급대상자에 해당하는 장기저축급여 총 누적구좌수 홈페이지에 게재

      개선 전 : 고구좌회원축하금 지급대상자에 해당하는 장기저축급여 총 누적구좌수 홈페이지에 게재되지 않음

      인터넷 대여시 불편 해소(2010.2월)

      개선 후 :
      - 인터넷 대여 신청시 입력하는 계좌번호가 보이도록 변경
      - 계좌번호 입력시 "계좌 사이'-'을 제외한 숫자만 입력합니다." 라는 문구 추가
      - 인터넷 대여 신청시 자택전화번호 070 입력 가능토록 개선

      개선 전 :
      - 인터넷 대여 신청시 입력하는 계좌번호가 보이지 않아("●●●●●●●●●●●●"표시) 계좌번호를 정확히 입력했는지 여부 확인 불편
      - 계좌번호 입력시 '-' 넣거나, 넣지 말라는 문구가 없어 불편
      - 인터넷 대여 신청시 자택 전화번호 070 입력 불가

  • 2009
    • 12월
      복지부조금 신청 방법 간편화(2009.12월)

      개선 후 : 일부 복지부조금 구비서류는 사본(팩스)발송도 가능

      원본
      우편
      • 주택재해부조금구비서류
        일체 (통장사본 제외)
      • 결혼기념품 구비서류 중 청첩장
      원본(우편),
      사본(팩스)
      • 가족사망부조금 구비서류 일체
      • 결혼기념품 구비서류 일체
        (청첩장 제외)
      • 출산보조금 구비서류 일체
      • 퇴직기념품 신청서

      개선 전 : 복지부조금 청구 서류 일체를 원본(우편)으로 제출

      홈페이지 금융조회서비스 내역 조회 화면 개선(2009.12월)

      개선 후 : 홈페이지 회원금융서비스에서 목돈급여 전체 거래내역을 클릭시 바로 해당일련번호의 잔액 확인 가능

      개선 전 : 홈페이지 회원금융서비스에서 목돈급여 전체 거래내역을 클릭시 최초 가입금액으로 확인되고 해당일련번호를 클릭해야 잔액 확인 가능

      본사 14층 회원상담실 안내표지판 설치(2009.12월)

      개선 후 : 여의도 본사 건물 1층 승강기 입구 전면에 "14층 고객지원실" 안내 표지판 설치

      개선 전 : 여의도 본사 건물 1층에 "14층 고객지원실" 안내 문구가 눈에 띄지 않아 회원이 타 부서로 자주 방문

    • 11월
      자동이체 계좌변경 절차 간소화(2009.11월)

      개선 후 : 자동이체 통장 계좌 변경(보험, 목돈ㆍ퇴직생활급여 적립형)시 서류 제출 없이 전화 녹취만으로 가능

      개선 전 : 자동이체 통장 계좌 변경(보험, 목돈ㆍ퇴직생활급여 적립형)시 서류 제출로만 가능

      교직원복지대여 구비서류 간소화(2009.11월)

      개선 후 : 교직원복지대여 신청시 구비서류 중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원본 1부만 제출하도록 개선

      교직원복지대여 신청시 구비서류 중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원본 2부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