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가족의 든든한 동반자 한국교직원공제회가 교직원과 사회의 행복을 위해 함께합니다. 한국교직원공제회 이사장 차성수

지난 2008년 시작한 한국교직원공제회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어느덧 다섯 권 째를 맞았습니다.

이해관계자 여러분의 성원에 감사드리며, 2015-2016 보고서를 통해 인사드립니다.

2016년 국내·외 상황은 그야말로 녹록치 않았습니다. 해외에서는 영국의 유로존 탈퇴 결정과 미국 금리인상 등의 여파로 경기가 뒤흔들렸고, 국내에서는 가계경제 악화에 정치적 이슈까지 더해져 나라경제가 위축 되었습니다.

후한서(後漢書) 왕패전(王覇傳)에는 ‘질풍지경초(疾風知勁草)’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세찬 바람이 불어야 비로소 강한 풀을 알 수 있다"는 뜻으로, 고난과 역경을 겪어봐야 비로소 그 사람의 진가를 알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교직원공제회 임직원은 76만 회원의 믿음에 보답하고, 나아가 이해관계자 여러분의 관심에 응답하고자 무던히 애를 썼습니다.

교직원공제회는 2016년 29조원의 자산을 운용하여 1조 1,860억 원의 경상이익을 거양하였습니다. 중장기 재정추계 모형을 개발하여 재정건전성 강화를 위한 발판도 마련하였습니다. 회원만족경영 고도화를 추진한 결과 소비자중심경영(CCM, Customer Centered Management) 3차 인증을 획득하였고,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및 The-K복지누리대여 3종 상품(생애최초, 결혼, 출산)을 출시하는 등 회원의 복리 증진에도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경영활동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경영정보 공시 범위를 확대하였고, 장애인 의무고용률을 달성함으로써 사회적 배려에도 앞장섰습니다.

2018년 3월, 교직원공제회는 신축 회관에 입주하였습니다. 이에 발맞춰 2017년 한 해, 향후 100년을 향해 내딛는 발걸음에 무게를 더하고자 전사가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선, 국내 굴지의 자산운용 기관으로서 의무를 다하기 위해 사회책임투자와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하여, 더욱 책임 있는 자세로 투자하고, 의결권을 행사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보험사업 재무건전성 제고를 위한 보험사업 회계 분리, 자산의 통합적·체계적 관리를 위한 신 자산운용시스템 오픈도 앞두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은 모습을 갖추기 위한 홈페이지 리뉴얼 작업도 한창입니다. 안팎으로 새로이 단장된 모습으로 여러분을 만날 생각에 설레는 마음입니다.

행복, 신뢰, 열정, 소통, 책임. 본회의 5대 핵심가치입니다. 새 집을 짓고 신규 시스템을 도입하기에 앞서 직원들은 핵심가치를 발현할 수 있는 조직체계를 갖추고 조직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가족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교육가족의 행복한 삶에 공헌하겠다"는 소명을 다하고자 교직원공제회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속가능경영은 교직원공제회가 이해관계자 여러분의 동반자로서 오랜 시간 함께하기 위해 갖춰야 할 기본 요소이자 궁극적인 결과가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아 외면하기 쉽지만,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 중요한 비가시적 요소를 우리 임직원이 놓치지 않도록 이해관계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질책을 부탁드립니다.

교직원공제회 핵심가치 중 으뜸은 ‘행복’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가 보다 행복해질 수 있도록 한국교직원공제회는 온 마음을 다 해 힘을 보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