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가족의 든든한 동반자 한국교직원공제회가 교직원과 사회의 행복을 위해 함께합니다. 한국교직원공제회 이사장 직무대행 전희두

존경하는 이해관계자 여러분,
2017~2018년 한국교직원공제회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담은 여섯 번째 보고서를 통해 이해관계자 여러분과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한국교직원공제회는 지난 한해 국내외의 여러 변수에도 불구하고 자산은 전년 대비 2조 1,520억 원이 증가한 34조 6,099억 원, 기금운용 수익률은 4.1%를 기록하며 준비금 적립률 100%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지난해 글로벌 주식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하여 국내 주요 연기금이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한 점을 고려하면 더더욱 눈부신 성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한국교직원공제회가 최근 5년간 평균 5.9%의 우수한 투자수익률을 달성한 것은 민주적, 수평적 투자결정과정이 근간에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한발 앞서는 투자로 2018년에는 기업금융 및 대체투자 비중을 56.7%까지 확대하였으며 해외자산의 비중을 확대하는 등 탄력적인 자산배분을 통해 자산운용 목표를 안정적으로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창립 이후, 한국교직원공제회는 국가 경제의 발전에 궤를 같이 하며 성장하였습니다. 현재 우리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시대의 급격한 변화 속에 끊임없는 혁신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우리 한국교직원공제회는 조직의 안팎에서 미래를 향해 노를 저어 나가며 혁신을 이룩할 것입니다.

세계적인 소설가 어니스트 헤밍웨이는 대표작인 ‘무기여 잘 있거라’의 결말을 수십 번이나 고쳐 썼다고 합니다. 이번 발간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끊임없이 우리를 돌아보고 완벽을 향해 노력하는 조직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앞으로도 한국교직원공제회는 ‘교육가족의 든든한 평생 동반자’로서 회원의 소중한 자산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교육가족의 삶에 더 큰 힘이 되는 금융·문화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교육이 꿈꾸는 ‘한 사람도 소외되는 사람이 없는 함께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실질적인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전개함으로써, 국민기업으로서의 책무를 다해 나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